본문 바로가기
보석관련

다이아몬드 플로팅(Plotting)하는 방법

by 하이보르도 2022. 12. 18.
반응형

다이아몬드 이미지

 

1. 준비 작업

1)다이아몬드를 젬클로스(Gem-Cloth)로 깨끗이 닦는다.

2)10배하에서 다이아몬드를 모든 부분에서 돌려가면서 검사한다.

3)클래러티 등급은 보통 크라운에서 인클루전이 어느정도 보이는 지에 의해 결정된다.

4)클래러티 등급 결정요소 5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등급을 결정한다.

5)다이아몬드의 내,외부특징을 작도하고 사용기호의 일람표를 작성한다.

2. 플로팅(Plotting) 원칙

-. 관찰된 내,외부특징을 다이아그램위에 정해진 기호대로 작도한다.

-. 자신이 관찰한 클래러티를 다이아그램상에 각 내포물의 위치와 크기에 맞게 정확하게 플로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작도한 다이아몬드는 자신이 관찰한 다이아몬드의 참고 수단일 뿐이며, 작도한 다이어그램을 기준으로 클래러티 등급결정을 하는 것은 아니다.

1)모든 블레미시는 '녹색(EF만 흑색)'으로 표기한다.

2)모든 인클루전은 '적색' 또는 '적색+녹색'으로 표기한다.

3)거들두께에 한정되어 있는 내추럴 및 상부에서 관찰되는 모든 인클루전은 실제 하부면에 가까이 존재하고 있더라도 상부 다이아그램에 작도한다.

-. 단, 상부에서 더 잘 보이더라도 하부면에 붙어 있거나, 상부에서는 보이지 않고 하부 쪽에서만 관찰되는 내포물의 경우에는 하부에 작도한다.

4)블레미시(엑스트라 패싯 포함) 및 닉, 칩, 페더, 비어디드 거들, 브루즈 등처럼 외부적인 요인으로 생겨난 특징은 실제 존재하는 위치(시작점)를 찾아 다이아그램 상의 원래의 위치에 작도한다.

5)인클루전에 반사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사상을 제외하고 실제로 존재하는 인클루전만 작도하되, 실물을 확인하기 어려우면 테이블에 가까운 것을 표기한다.

6)올바른 작도 방법은 자신이 관찰하고 있는 다이아몬드의 클래러티와 작도를 한 다이아그램의 클래러티가 서로 동일한 위치, 동일한 갯수, 동일한 크기 및 성질로 그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클래러티는 10배를 기준하여 작도)

3. 플로팅(Plotting) 순서

1)전체적으로 클래러티를 다 찾고나서, 작도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하자를 기준으로 작도를 할 것인지 기준하자를 상/하부에 각각 1개씩 결정한다.

-. 기준하자는 거들쪽에 존재하는 큰 하자로 하고, 거들쪽에 큰 하자가 없다면 거들과 가까운 쪽에 존재하는 큰 하자로 결정해야 한다.

-. 기준하자로 이상적인 것 - 거들주위의 N,EF,Ftr,Xtl,Ch,Cv 등

-. 기준하자로 설정하면 안되는 것 - 테이블의 하자, BG,넓은 Cld,Sgr,IntGr 등

2)먼저 다이아몬드를 뒤집어서 하부의 기준하자를 하부 6시 방향에 작도하고 다이아몬드를 3~9시를 축으로 돌린 후 움직이지 말고 미리 결정해 둔 상부의 기준 하자가 있는 위치를 확인하고, 바로 그 위치에 상부의 기준하자를 작도한다.

-. 반대로 상부의 기준하자를 상부6시 방향에 작도하고 다이아몬드를 3~9시를 축으로 돌린 후, 하부의 기준하자가 있는 위치를 확인하고, 바로 그 위치에 하부의 기준하자를 작도해도 되지만, 하부 기준하자를 먼저  작도하는 것이 편하다.

-. 상.하부의 기준하자를 하나씩 작도한 후 나머지의 모든 하자는 상부의 하자는 상부 기준하자에만 맞추어 작도를 하고, 하부의 하자는 하부 기준하자에만 맞추어 작도를 하면 된다.

3)기준하자를 결정하고 작도했으면 상부의 나머지 모든 하자는 상부의 기준하자에만 맞추어 기준하자로부터 오른쪽으로 몇번째 어느 면의 어느 위치에, 왼쪽으로 몇번째 어느 면의 어느 위치에, 하는 식으로 하나씩 면을 세어가면서 정확하게 제자리에 작도를 해야 한다.

-.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고 어렵겠지만, 몇 번 반복해보면 금방 익숙해 질 것이니 처음할 때 정확하고 성실하게 플로팅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3번에서 상부의 스타패싯, 베젤 패싯, 어퍼거들 패싯의 작도가 끝났으면 테이블에 있는 클래러티를 작도한다. 테이블 표면에서부터 큘릿까지 관찰되는 모든 클래러티들을 찾아서 플로팅해야하는데 공간이 매우 넓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 현미경의 초점 손잡이를 조금씩 조절하면서 다이아몬드를 상하좌우로 조금씩 움직여가면서 관찰하여 보이는 모든 하자를 테이블에 플로팅한다.

5)상부의 작도가 끝났으면 하부의 작도를 한다. 미리 작도해 둔 하부 기준하자로부터 오른쪽으로 몇번째 어느면의 어느 위치에, 왼쪽으로 몇번째 어느 면의 어느 위치에, 하는 식으로 하나씩 면을 세어가면서 정확하게 제자리에 작도를 해야한다.

-. 하부 작도 시 다이아몬드의 하부 기준하자가 반드시 6시에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2번에서 이미 상부와 하부의 기준하자를 3~9시를 축으로 맞추어 놓았기 때문에 하부 기준하자가 어디에 있더라도 정해둔 기준하자를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으로 몇번째 어느 면의 어느 위치에, 하는 식으로 하나씩 면을 표기만 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